펩 과르디올라, 세월호 노란리본을 맨 다른 이유

Posted by 토이맨
2017. 12. 14. 19:09 이슈 스토리

펩 과르디올라, 세월호 노란리본을 맨 다른 이유



현역 시절 최고의 미드필더로 바로셀로나를 지배하던 남자,세월이 흐른후 감독으로 돌아온

바로셀로나에서 최고의 명장으로 성장합니다.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무한패싱 플레이 '티키타카' 로 축구계를 지배하기에 이르죠. 최고부자'만수르'의 팀 맨시티 감독으로 그는 연일 노란 세월호 리본을 달고 출전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가 정말 노란 세월호 리본을 달고 있는 이유는 정말 세월호 때문일까?최근 한국을 방문한적이 있는 펩, 우연의 일치일까 요즘들어 노란 리본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방문의 이유는 이승우의 형이 운영하는 유소년 클럽 방문일정, 비공개 단기 일정이라 세월호 소식을 알았을지는 의문입니다.  축구를 사랑하는 한국인이라면 그의 노란리본에 큰 관심이 갈수밖에...없죠.~ 먼저 노란리본의 유래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노란리본의 유래 



여러가지 설이 존재하나 가장 유력한 썰은 노래에서 유래했다는 썰입니다. 4 세기 노래 "그녀는 노란리본을 착용하고 있다"에서 떠난 사람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뜻을 담은게 노란리본, 1600년대 영국 시민 전쟁에서 청교도인들이 노란리본을 두르고 전쟁터에 참전합니다. 이에남은 여인들이 무사귀환을 바라며 노란리본을 매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그리움과 추모의 상징으로 발전하여 세월호 역시 뜻과 의미가 같습니다. 






펩의 노란리본은 세월호 때문이 아니다.



펩의 노란리본은 2가지 의미! 카탈루냐 지역 독립 지지와 독립의견으로 체포된 사람들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메세지 !! 이런 목소리를 내는 펩 역시도 카탈루냐 지역 출신 감독입니다. 



세계최강 스페인 축구에서도 카탈루냐 지역갈등은 드러났었습니다.~세계 최강 수비수 푸욜을 타지역 선수와 갈등으로 제외를 고려할 정도였다고 하니까요 ㅎㅎ




카탈루냐 독립을 외치는 이유



스페인 북동쪽 끝, 32,108km 면적,영토 전체의 불과 6%에 불과한 땅입니다. 카탈루냐는 로마와 프랑크 왕국의 지배를 받던 자그만 나라로 18세기까지만 하더라도 독립된 국가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국가를 상징하는 깃발과 문장을 가질 정도였죠


1714년전쟁에 패하며 카스티야 왕국에 편입되며 스페인의 영토로 포함됩니다. 독립은 오래전부터 요구되었지만 매번 묵살당하고 있는데 스페인 경제의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는 대부분의 관광과 경제기반이 카탈루냐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이죠. 



독립시 스페인 경제 기반이 흔들릴 정도라 다름을 인정하는 분위기지만 찬성할수는 없는 이유가 되어버렸습니다. 열강들의 독립지지가 없는 것도 소수 민족이 포함된 나라에 분열의 시작이 될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과연 소수에 불과한 그들의 독립선언은 현재진행형을 달리고 있지만, 펩 과르디올라의 지지는 이뤄질 수 있을까요?귀추가 주목됩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