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부음 원인과 증상 알아보자

Posted by 토이맨
2018. 4. 6. 10:24 건강 스토리


임파선음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모양이에요. 특히 목 부분에는 전체 임파선의 40%가 위치할 정도로 많아요. 임파선은 혈액 이외에도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로 면역과 관계되어 있는 곳이에요. 이 곳이 감염이나 종양 등에 의해 비대해지는 것을 임파선염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임파선 부음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파선염 혹은 림프절염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점점 목부분이 커지거나 몽우리 같은 것이 만져질 수 있으며 통증도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고열이 날 수 있고, 감기처럼 여러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날 수도 있지요. 일부 증상으로는 체중감소, 식욕부진, 피로감 등 목 이외에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다른 악성종양에 의해서도 임파선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임파선을 통한 세균 및 바이러스, 스트레스 등이 임파선과 반응을 하면 임파선염이 발생하게 되요. 대개 염증성, 알레르기성, 종양성 면역질환으로 구분되며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는 호흡기를 통해 침투한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임파선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요. 대개 감기 혹은 편도염증을 자주 앓는 아이들에게서 흔히 발생되며 결핵균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임파선염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대부분의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하게 되며 40-50대 이상,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암을 의심해볼 수도 있으며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하여야 해요. 이외의 감별질환으로는 백혈병, 악성림프종양,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있어요.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이 되는데요. 세균에 의한 감염일 경우 항생제 치료를, 결핵균이 원인이라면 항결핵제 치료로서 세균 및 바이러스를 치료해요.



임파선염에 걸렸을 때에는 밀가루음식과 동물성지방이 있는 음식을 피하셔야 해요. 고기보다는 야채나 과일 위주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튀김 같은 인스턴트의 기름기 있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이와 함께 겨울철에도 적절한 운동이나 움직임으로 면역력을 높여놓아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감연되지 않고 보낼 수 있답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