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의효능 영양성분 특징

Posted by 토이맨
2018. 4. 11. 09:22 음식 스토리

치자는 꼭두서니과 식물 치자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서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등 동양에서 사용되어 온 약초입니다. 치자는 성질이 차며 맛이 쓰고 독이 없다고 한방에서 말하는데요. 예로부터 많이 쓰인 치자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우선 치자는 췌장염 예방에 탁월한 약초입니다. 치자의 추출물은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분비와 생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췌장의 조직 손상을 방지해주어 췌장염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치자 추출물은 알레르기성 피부염과 부종을 감소시켜주고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낮춰줍니다. 아토피나 건선 등의 알레르기 성 피부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을 주며 여드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치자의 찬 성질은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에방해주는 효과도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해주면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을 내리는 효능은 여름철 무더위를 잘 견뎌내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치자에는 지혈효과도 뛰어납니다. 치자는 출혈을 방지하는데 여러가지 방면으로 쓰이는데. 자궁출혈, 자궁 근종 출혈, 월경과다 등 여성질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치자의 성질에 맞지 않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여성분들에게 효능을 발휘하는 약초입니다.



치자에는 플로보노이드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가슴이 두근거리고 신경이 예민할 때 심신을 안정시켜줍니다. 그리고 천연수면제로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치자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이뇨활동을 촉진시키며 간기능에 도움을 주어 독소 배출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마신 후 다음 날 치자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치자는 향균작용도 있으며 어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치자를 과도하게 섭취할 시에는 복부팽만, 위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