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나무 효능 영양성분 특징

Posted by 토이맨
2018. 4. 25. 08:40 음식 스토리

오늘은 생소한 이름을 가진 나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파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상록나무로,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에 분포합니다. 비파나무는 관상용으로 자주 사용됬지만 비파나무의 나무껍질과 열매는 약용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파나무는 약용의 효능이 매우 뛰어나 예로부터 한방에서 자주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파나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파나무는 기관지 치료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파나무의 열매는 기침, 천식, 가래,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기관지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예방 및 개선시켜주는데 큰 도움을 주어 유아 천식의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비파나무의 열매는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효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비파나무는 붓기제거에도 탁월합니다. 비파나무를 사용하여 기혈과 수분의 순환을 자극하여 불필요한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혈과 수분의 순환이 원할하지 않을 때 신체 내부에는 노폐물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노페물이 쌓이면 몸이 붓고 부종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비파나무가 큰 도움을 줍니다.





비파나무는 습진과 땀띠와 같은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예로부터 습진이나 땀띠가 있을 때 비파나무 잎 한 장을 따서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붙여주면 좋았다고 합니다. 비파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차가운 성질의 비파나무 잎이 피부염의 열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벌레 물린 곳이나 옻이 오른 곳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파나무는 신경세포를 강화시켜주며 각종 신경통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몸이 자주 쑤시는 신경통이나 근육통이 있을 때 비파나무 잎을 차로 끓여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찬 성질을 가진 비파나무는 위장을 열을 낮춰주어 위장기관을 보호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비파나무는 위암을 치료할 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위암에 효과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비파나무는 항염, 항산화 작용도 뛰어납니다. 비파나무에는 아미그달리, 카로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뇨작용을 개선시켜주어 신장염, 방광염 등에 도움을 주며 불면증 해소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