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높은 이유 몇가지 살펴볼 점들

Posted by 토이맨
2018. 5. 17. 12:24 건강 스토리

간건강이 나빠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황달이 나타나며 몸의 면역력이 낮아집니다. 간건강은 간수치를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저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혈액감사 상의 수치를 간수치라고 합니다. 오늘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 와 간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간수치가 높아지면 대소변의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소변은 빌리루빈 농도가 높아져 소변의 색이 진하게 변하고 그와 반대로 대변에는 빌리루빈 농도가 낮아져 대편의 색이 뿌옇게 됩니다. 그리고 간수치가 높아지면 간이 해독을 잘 하지 못해서 몸에 피로와 독소가 그대로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만성피로로 이어지고 부종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황달입니다. 간의 기능이 나빠져서 불필요한 호르몬이 몸에 쌓이게 되고 얼굴의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고점점 심해지면 피부색이 거뭇하게 변하게 됩니다. 황달증상이 오래가면 간경화, 지방간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부종도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발과 발목에 부종이 생기게 되고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코피가 자주나게 됩니다. 그리고 복부정맥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정맥의 혈의 흐름이 나빠져 가슴과 복부에 시퍼렇게 핏줄이 보이게 됩니다. 복부정맥이 발생하면 합병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방문해야 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지는 가장 큰 이유는 과음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술을 자주 과하게 마시면 간이 쉬지 못하기 때문에 간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은 우리 몸에 해로운 성분들을 흡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수치를 증가하게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 또한 간수치를 높히는 주범입니다. 지방 나트륨 등이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들은 간스치를 높게만들고 비만으로 만들기 쉽습니다. 또한 약물복용을 자주 하면 약성분이 간을 지치게 만들어 간염을 일으킬 수 있고 간세포를 손상시켜 간수치를 높히게 됩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