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으로 본 필로티 구조의 지진 안전성은?

Posted by 토이맨
2017. 11. 23. 22:08 이슈 스토리

포항지진으로 본 필로티 구조의 지진 안전성은?



요즘 신축건물의 백이면 백 필로티 구조가 건축주 사이 대유행인가 봅니다. 면적이 좁은 공간에 주차 공간을 해소해주지만 기둥만으로 건물을 받들기 때문에 지진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는 필로티!



포항지진으로 신축 필로티 건물 기둥이 파손되면서 큰 우려를 낳았는데요. 검사결과 필로티 건물은 핵심 철근이 빠진채로 지어진 상태였다고 합니다. 




필로티 건축을 알아보자 



필로티 양식은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가 제창한 건축 양식으로 2000년 이후 급격히 증가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도시형 생활주택이라는 이름으로 엄청나게 지어집니다. 

공법 자체의 역사로만 본다면 100년도 넘은 믿을 만한 건축양식이죠.




비싼 지하주차장 설립없이 주차공간까지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건축주 입장에서는 인기없는 1층 및 지하방을 부담할 필요가 없으니 1석2조, 한편 차량 및 오토바이가 1층에 있다보니 화재에 취약하다는 문제제기도 되었지만 사실상 다른 건물도 마찬가지, 유일한 단점은 지진에 취약하다는 점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제대로 지어진 필로티는 지진에 취약하지 않다고 해요.



4개의 기둥이 건물 내에서 전체를 받치는 구조로 만들고 내진 기준을 모두 지키면 끝! 하지만 이 내진 설계 기준이 타건물대비 매우 빡빡하고 비용이 높다는 문제가....구조설계시 특별 검토 사항이 추가되어 복잡, 소규모의 경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원룸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얼마나 안전할지 의문!





우리건축 믿을 수 있을까?



대다수인(?) 일부 업체들의 원가절감은 안봐도 뻔한 결과죠~이번 지진 피해 건물의 기둥에는

하중을 받치는 핵심 철근이 빠져있었다고 합니다. 마치 고인돌과 비슷한 잘못된 필로티 구조로 현대의 고인돌이라는 드립도 ......나와 씁쓸합니다. ㅎㅎ



이 건물 역시 필로티 건축물로 무려 20도나 기울어 피사의 사탑이 떠오르죠.해체 당시에는 손해액이 클텐데 양심적이라 칭찬을 받기도 했으나 여전히 필로티는 의문이 앞서는게 사실....구조 자체는 지진에 가장 취약한 구조인것도 사실이고, 내진 설계대로만 시공된다면 안전한것도 사실




가깝지만 먼나라 필로티 선배인 일본은 지진국의 위엄답게 20년 정도 빨리 알아챘다고 합니다. 90년대초 필로티 구조가 지진에 취약한 사실을 인지, 보강 리모델링이 유행하였다고 해요. 추가 골조나 시설로 보강하여서 지진에 버틸수 있도록 보강된 구조를 쉽게 볼수가 있어요.



제 개인적인 여담입니다만 군시절,일제시대때 지어진 건물엔 금하나 없고 1년도 안된 신축건물에 금과 물이 새던 차이에 놀란 경험이 기억나는건 건물의 안전이 미덥지가 않는 이유! 전국 필로티 건물 24만동, 전체 3.3%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사는 필로티는 안전할까요?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