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평균수명 몇살일까 그리고 특징은

Posted by 토이맨
2017. 3. 29. 11:29 건강 스토리

 

 

 

 

한국인 평균수명 몇살일까 그리고 특징은

 

 

 

 

 

 

장수는 모든 사람들의 염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나라는 평균수명이 장수나라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 나라도 있지요.
하지만 한국은 평균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예전에는 장수를 상징하는 환갑 때 잔치를 열기도 했지만
요즘은 환갑을 넘기는 것이 흔한 일상이 되어버려서 환갑잔치도 잘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인 평균수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한국인 평균수명은 남녀를 합쳐 81세라고 합니다.
저희나라는 평균 수명이 상위권에 위치하는 나라로 의료기술의 발달로 건강을 지키기가 더욱 수월해졌죠.
예전이었으면 회복 못하고 끙끙 앓기만 했을 질병도 요즘은 의료기술이 발달하여 치료가 가능해진 질병들이 많아졌습니다.

 

660년대에는 25살이 한국인 평균수명이었다고 해요. 전쟁이 많았고 기아가 많았던 시절이라 그런가봐요.
그리고 1800년대에는 37세가 평균 수명이었으며 1900년대에는 45세로 점점 늘어났으며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 평균 수명이 80세까지 증가하였죠.
엄청난 발전이네요!

 

 

.

 

 

 

 

2011년을 기준으로 한국인 여성의 평균수명은 84.4세이며 남성은 77.6세라고 해요.
남성에 비해서 여성이 오래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남성은 산업재해나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망률 등이 여성에 비해 월등이 많기때문에 평균을 많이 깍아먹는다고 해요.
그리고 미토콘드리아 DNA 변이가 남자의 노화를 촉진시키며 인체를 보호하는 세포의 감소율이 남성이 훨씬 높다고 하네요.

 

 

 

 

또한 여성은 유전적으로 더 오래 살도록 지화되었으며 성공적인 번식을 위한 생물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그리고 남자는 여자에 비해서 좌뇌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것은 뇌손상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확실히 남자가 여자보다 무모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더 낮네요.
하지만 남녀 모두 OECD 국가중 평균을 넘는 수치라고 해요.

 

 

 

 

한국인 평균수명이 이처럼 높게 올라갔지만 평소에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그렇지 않을 수 있어요.
젊었을 때부터 식습관과 음주습관, 흡연, 운동, 스트레스 관리등을 철저히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하교
철저한 경제적 대책을 새워 노년을 편안히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