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 알아보기

Posted by 토이맨
2017. 9. 5. 20:21 건강 스토리



아픈 통증이나 두통은 증상이 쉽게 나타나니까 익숙함에 쉽게 넘어가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계속된다면 상당히 두려울 겁니다. 저 역시 이증상으로 한달을 고생한 적이 있는데요. 이런 증상으로 아픈적이 없으니 상당히 무섭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스꺼운 어지럼증 원인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증상의 80% 정도는 귀와 관련된 문제라고 합니다. 

귀에 위치한 중심을 잡는 신경들이 집중되어 있는데 중심을 잡는 이 부위에 문제가 온거죠

그럼 빈혈과 비슷하지 않느냐 라고 반박할 수 있는데요. 빈혈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빈혈은 앉았다 일어나거나, 사우나에서 나올때 어지러운 정도? 그리고 몸에 힘이 없는 정도의 통증이라면 속이 메스꺼우면서 어지러운것은 2가지의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귀가 문제가 되는 말초성, 뇌에 이상이 생긴 중추성 이죠.


뇌진탕으로 인한 메스꺼움과 중이염이 생기면서 생긴 메스꺼움과 어지럼을 겪어봤는데 

상당히 무섭습니다 ㅎㅎ





말초성과 중추성의 차이




귀안 말초성 어지럼증은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누워서 뒤척일때 , 몸을 크게 움질일때 갑자기 어지럼증이 찾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의 시간이 굉장히 짧고 반복되며 난청과 이명 등을 동반하고 오래되면 구토와 속이 계속 불편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뇌가 문제가 되는 중추성의 경우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끼고 말초성과는 달리 

확 어지럽게 오지도, 이명과 난청을 동반하지도 않지만 몸에 균형을 잡기가 힘들고 말을 똑바로 하고 있음에도 발음이 세거나 어눌해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자가에서 생각해서 놔둬도 괜찮을거야 하고 두는건 피하시는게 좋고 차이가 굉장히 미묘해서 알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어지럼증이 2일정도 지속되어서 나타났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mri를 찍어보시는게 최고입니다. 







검사와 치료 방법



병원에서 증상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비디오 안진검사가 있습니다. 귀가 문제인지, 뇌가 문제인지 측정해서 알아내는 장치인데요. 고글같은 안경으로 눈에 자극을 주어서 안구의 움직임을 측정해서 원인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전문의라면 바로 알아내는 경우가 보통일겁니다. 여담으로 저도 다이빙하다 충격으로 중이염으로 한번, 가벼운 뇌진탕으로 치료를 받은적이 있는데, 증상이 시작된 이유를 말하니 바로 알아서 처방해주시더군요 ㅎㅎ





보통은 귀가 문제가되는 말초성은 대게 이석증이나 전정신경 기능 손상이 원인으로 첫 증세는 심하게 나타나지만 보통 2주내로 증상이 크게 호전되며 치료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계속 방치하게 되면 윙윙 거리는 소리가 계속 들리고 결국 

청력에도 손상을 주기 때문에 절대 방치하지 말고 병원의 진단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어지럼증은 치료가 쉬운편이긴 하지만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발이 높은 편이고

머리를 부딧치면 증상 발현이 쉽게 나타나는 편이라 항상 조심하고 머리를 숙이는 동작으로 

피가 몰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상에 원인과 그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두 건강한 정상적인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시길! 화이팅!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