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부음 원인에 따른 해결법

Posted by 토이맨
2018. 3. 16. 21:40 건강 스토리


임파선염은 임파선이 비대해지거나 임파선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일부에서는 치료가 필요한 결핵이나 악성 종양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가 있다고 해요. 오늘은 임파선 부음 원인과 함께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임파선염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일단 임파선염의 증상으로는 임파선이 비대해져서 조오기인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감염증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눌렀을 때 통증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종괴를 덮고 있는 피부에 발적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임파선 부음은 흔히들 생각하는 부종과는 다른 느낌이에요. 붓기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로는 손과 발, 목을 포함한 그 주변이니 평소에도 그 부위를 자세히 관찰해보는 자세가 중요해요.





사람 몸에는 온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게 되는데,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이며 교차로에 해당하는 임파절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어 임파선염이라고 한다면 임파절이 커져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에요. 앞서 말씀드린 손과 발, 목, 겨드랑이 부분의 부음 뿐만 아니라 정도가 심할 경우 몽우리가 잡히기도 한답니다. 



임파선염 증상의 원인은 구강을 비롯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그 감염의 원인으로는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임파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임파선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적절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해요. 원인이 다양하기에 치료법 또한 다양하답니다.



즉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임파선염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고 결핵이 임파선염의 원인이라면 항결핵제 치료를 시행하게 되요. 또한 종양이 임파선염을 일으킬 경우라면 처음 발생한 부위를 찾아내고 이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해요. 이상으로 임파선염이란 어떤 질환이며 그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할게요^^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