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환효능 영양성분 특징 살펴보기

Posted by 토이맨
2018. 4. 17. 09:20 음식 스토리

천연 혈당 강하제인 여주에 대해서 아시나요? 여주는 우리나라에서 대중화된 식품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모르실텐데요. 여주는 인도와 열대 아시아 지방이 원산지이며 관상용으로도 키워졌지만 최근에는 그 효능이 입증되어 건강식품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 열매는 박과 식물 중에서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며 저염식으로 식욕이 저하된 당뇨병환자들의 식욕을 돋아주어 건강을 회복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면 여주환효능, 여주 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여주는 다 익은 열매를 쓰기보단 덜 익은 녹색의 열매를 자주 이용합니다. 여주 열매는 요리나 차로도 이용되는데요. 여주의 열매는 다 익으면 노랗게 변하며 익은 후의 열매는 스스로 벌어져 붉은 색의 달콤한 열매를 배출합니다. 하지만 여주 열매는 쓴맛이 가장 강한 진한 녹색일 때 그 효능이 최대치 로 올라가기 때문에 노랗게 익은 여주보다는 덜익은 녹색 여주가 약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여주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C,B와 칼륨,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엽산,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여주의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쓰다고 한방에 나와있습니다. 여주는 간에 피를 보충해주며 눈을 맑게 해주고 날씨가 더울 때 주로 생기는 질병들에 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주는 갈증해소에도 탁월하여 특히 여름에 자주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여주에는 카란틴과 인슐린이 매우 풍부한 천연인슐린입니다. 때문에 여주는 당뇨에 매우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이 성분들은 간의 포도당 연소를 도와주고 포도당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도록 하여 혈당치를 줄여주며 카란틴 성분은 특히 인슐린을 배출하는 췌장의 역할을 도와줍니다. 당뇨병 환자가 매우 많은 필리핀에서는 당뇨병 환자에게 당뇨약과 여주를 처방할 정도로 여주는 치료제로써 매우 효과가 큽니다. 또한 이집트 연구에서 쥐 실험을 통해 여주가 혈당을 낮춰눈다고 입증하였습니다.



여주에는 비타민C도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많은 분들이 아시듯이 항산화작용이 탁월하며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도 좋아 매끈하고 밝은 피부를 만들 수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줘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여주에 풍부한 비타민B 성분이 피부와 세포 점막을 개선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여주의 칼륨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나트륨 배출을 돕고 붓기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여주 특유의 쓴맛은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소화액을 분비시키고 식욕을 왕성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장의 기능을 개선시키는데도 좋습니다. 여주를 섭취하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배출하는데도 좋습니다.그 외에도 뇌졸중, 피부병, 구내염, 관절염, 통풍 등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