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기

Posted by 토이맨
2018. 4. 27. 12:26 정보 스토리

겨울방학을 맞이하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새학기를 맞아 대학생이 되면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려는 청년들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식당이나 카페, 패스트푸드점 등 위생과 관련된 업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하면 반드시 보건증이 필요한데요. 보건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집 근처의 보건소를 방문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발급시 인터넷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건증은 직접 보건소를 방문하여 기본적인 검진들을 받으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소는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어느 지역에서든 발급이 가능하며 대기시간을 제외하고 20분정도면 충분히 발급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보건증 발급비용은 처음엔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분실이나 유효기간 만료 등으로 재발급을 원하실 때에는 300~15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인민원지급기를 이용하시면 가장 저렴하게 300원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은 검사 후 4~5일 정도 후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은 보건소를 방문하여 찾을 수 도 있고 우편신청도 가능하며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은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공공보건포털을 검색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제증명 발급받기란 메뉴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보건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니 밀이 만들어 놓으시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가정에서 건강진단서, 보건증, 예방접종증명서 등을 보건소 방문없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이 아닌 공유프린터를 통해서는 발급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증명 발급받기 메뉴에 들어가시면 보건기관 찾기가 나오는데 자신이 검사받은 보건기관을 찾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건강진단결과서를 클릭하셔서 출력하시면 제증명원문발급이라는 안내가 보이며 출력이 됩니다. 보건증 재발급의 경우에는 1년 이내로 검사를 받은 경우 언제든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단, 학교급식소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최대 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에 이 기간 내에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게시글 공유하기